세상에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물론 그건 자신들 작품이었지만), 부쩍 성능이 좋아진 엔진이 쌍발 중대형 여객기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 직후인 90년대 초반 세상에 등장했습니다. 767이 시대의 끄트머리에 태어난 반면 A330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존재하는 새로운 시대의 첫 장을 장식한 기체였습니다.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A330은
한번 왜 A350 글을 읽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을까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우선은 많은 에어버스 매니아들 사이에서 사랑받는 A350 특유의 외모가 크지 않나 싶습니다. 드림라이너처럼 매끈하지만 그보다 훨씬 샤프하게 생긴 콕핏과 길쭉한 동체, 곡선이 적당히 가미된 날개에 상징적인 윙렛의 형상. 이정도면 A330의 계보를 이을 만한 외모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보잉의 드림라이너에 대응하는 에어버스의 차세대 여객기로 자리매김하기에 충분한 외모라고 생각합니다. A350의 특징적인 윙렛. 우아한 외모에는 이 윙렛이 한몫합니다. 그런데 이거… 초기형이랑 현행 모델이 또 조금
다르다는거 아시나요? 다른 하나는, 대표적인 차세대 여객기임에도 불구하고 개발 역사가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지금은 안타까운 운명을 맞은) A380이나 787이 어떤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는지는 언론지면을 많이 타 왔습니다. 21세기를 준비하던 두 회사가, 에어버스는 각 지역에서 고속철도나 협동체기를 타고 이동한 승객이 서울 인천 같은 허브에 집결해서 암스테르담 스키폴과 같은 다른 허브로 이동해서 각자 제 갈 길을 가는 허브 앤
줄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읽혔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비행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그냥 가볍에 읽을 수 있을 정도로요. 그래서 쓰기 버튼을 누르기 전에 두번쯤 읽어보고 글을 보내는데, 그렇게 하면 오탈자는 잡히긴 하지만 글이 쉬워지진 않는게 함정이군요(....) 다소 딱딱하더라도 잘 봐주셨으면 합니다 :) 동백 우아한가 미쓰리
연속 3위, 김소현이 9위(▽4)를 기록했다. 드라마 화제성 5위는 2주 연속 SBS 금토 드라마 ‘배가본드’가 차지했다. 탄탄한 스토리, 영화 같은 액션 장면 등에 호평이 꾸준하나 화제성은 3주째 하락세를 그렸다.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는 이승기가 6위(▲1), 배수지가 8위(▽2)에 이름을 올렸다. 드라마 화제성 6위는 JTBC 금토드라마 ‘나의 나라’가 차지했다. 지난 방송에서 본격적인 조선 건국의 움직임이 시작되며 양세종, 김설현, 우도환의 예측 불가한 운명이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유발시켰다. 드라마 화제성 7위는 MBN
합쳐서 최고시청률이래 마지막 회까지 단 하루를 남겨둔 ‘우아한 가(家)’ 측이 120분 편성을 확정했다. MBN-드라맥스 수목드라마 ‘우아한 가(家)’ 측은 10월 16일 "17일 방송될 마지막 회 분량을 기존 방송분보다 두 배 가까이 늘린 ‘120분 편성’으로 확정지었다"고 밝혔다. 제작진이 완성도 높은 피날레를 향한 과감한 결단을 내린 것. 지난 회 방송에서 모석희(임수향)와 허윤도(이장우)가 재벌과 검찰이 공조해 쳐 놓은 공금횡령의 덫을 가까스로 물리친 뒤 감격의 키스를 나눠 미스터리와
보잉이 앞서고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A300은 개량형이었지만 767은 완전 신형이었습니다. A300/A310과 767의 인도 기체 대수 비교. 전체적으로 767이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시대의 첫 장을 열고 하지만 에어버스의 ‘점진적인 개발’ 프로그램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A300의 발전형 중, B6 (A300-600)과 B10(A310)만이
겁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전략 설정에는 양사가 처한 상황이 달랐던 점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A3XX 프로그램이 런칭되던 2000년으로 돌아가서 양사의 라인업을 한번 보도록 합시다. 2000년대 초반의 양사 여객기 라인업. 에어버스의 도색은 지금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보잉의 도색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의 양사 여객기 라인업입니다. 광동체기끼리 단순하게 크기로 비교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표가 만들어집니다. 사실, 좌석 배열에 따라서 순위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여객기가 승객을 실어 나르기 시작한지 25년이나 지난 지금도 대양을 넘나드는 국제선 기체로 사랑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적어도 10년간은 계속 만들어지게 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형제기인 A340이 정반대의 운명을 맞이했다는 점은 또 안타깝지만 말입니다. 믿음 A350 이야기를 하려면 2004년경의 이야기부터 하면 될 것을 왜 767까지 거슬러 올라가느냐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혹시나 실망하셨다면….죄송합니다. 하지만 이런 제목을 가진 글을 정독해주실 정도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다들
비슷한 엔진에, 한 둘레 작은 동체(A300은 동체 폭 5.64m, 767은 5.03m. 따라서 이코노미에서 A300은 2-4-2기본에 3-3-3 옵션, 767은 2-3-2 기본에 2-4-2 옵션입니다), 그리고 비슷한 수준의 콕핏을 적용한 기체였습니다. 델타의 ‘스피릿 오브 델타’ 보잉 767. 박물관에 있는 오리지널 도색 기체입니다. 지금의 델타는 에어버스로 점점